케빈 엘리엇 저/김희봉 번역/김영사/364쪽/2만원

과학은 가치중립적일 수 없다. 그렇다면 추구해야 할 가치는 무엇이며, 그 가치가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평가할까. 연구 주제 선정, 설계, 실행, 평가 과정에서 가치를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신간 〈과학에서 가치란 무엇인가〉이 발간됐다.

미시간 주립대 교수이자 과학철학자인 저자 케빈 엘리엇은 가치 배제의 이상을 버려야 한다고 한다. 그는 가치는 다양한 방식으로 과학에 영향을 주며, 과학적 추론에서 가치를 배제하면 과학의 실행이 저하되고 숨겨진 가치가 부주의하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핵심은 가치의 역할을 인지하고, 그 역할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책은 과학 연구에서 가치의 역할을 다섯 가지로 나누고 각각에 관한 실제 사례를 분석한다. 먼저 가치는 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자금 배분의 기준이 된다. 두 번째는 연구 방식 결정이고 세 번째는 목표 지정이다. 네 번째는 결과가 불확실할 경우 어떤 결론을 내릴 것인지 선택하는 역할이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결과에 어떠한 용어를 붙여 설명할 것인지, 이를 설명하는 방식에 가치가 개입한다.

사례분석에서 더 나아가 이 책은 가치가 과학에서 올바른 역할을 하기 위해 충족되어야 할 세 가지 조건을 제안한다. 첫째, 가치가 주는 영향을 투명하게 공개해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둘째, 과학자와 정책 입안자는 사회·윤리적 우선순위를 대표하는 주요 가치를 포함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가치의 영향을 조사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의 목표는 가치가 결정들에 관련되는 방식을 강조하여 과학자들이 더 투명하고 더 사려 깊게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